top of page
  • eunicehan72

은퇴자금과 연금보험, 맞춤형 선택의 중요성


노후는 누구에게나 오며 그에 따른 경제적 불안정 역시 누구도 피해갈 수 없다는 것을 고려하면 ‘연금’은 우리 모두에게 관련된 매우 중요한 주제라고 말할 수 있다. 그래서 이미 연금 보험 플랜을 갖고 있거나 현재 고려하는 한인들도 매우 많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것들을 놓치는 경우가 많다. 한 사례를 소개하자면 78세의 한 한인 분은 충분한 부동산 자산을 보유하고 있어 일상생활에 대한 경제적 걱정은 전혀 없었다.


그런데 이분은 생활비 마련을 주 목적으로 5년 전 연금 보험 플랜에 가입했다. ‘왜 이런 플랜을 선택했을까?’라는 의문에 대한 답은 간단했다. 원금의 6% 보너스를 5년간 제공한다는 매력적인 제안 때문이었다.





하지만 세부 조항을 살펴보니 가입자가 몰랐던 조항이 있었다. 원금 20만달러에 대한 보장이 없는 연금이었고 원금 손실로 인해 18만달러만이 남아있는 상황이었다.


가입 당시 매력적으로 느꼈던 6% 보너스는 원금에 6%를 얻어 유동성 있게 쓸 수 있거나 손실을 메꾸는 것이 아닌, 보험회사가 향후 수령자에게 지불하게 되는 연금의 액수를 계산할 때 적용되는 것이었다.


연금 선


택 시 단순한 이자율이나 보너스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보험 플랜의 특성과 내 상황에 어떻게 맞춰질 것인지를 철저히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 중 하나다.


그래서 이분의 연금 보험을 원금 보장 형태의 인덱스 연금 플랜으로 변경해줬다.


변경한 연금 플랜은 다른 플랜에서 옮겨 오거나 새로 가입할 때 첫 해에 원금의 11%를 보너스로 제공한다. 이 보너스는 가입후 즉시 원금에 더해져 ‘캐쉬벨류’ 즉, 일정 기간이 지난 후 유동성있는 자산으로 인정이 되는 것이다.


또한 인덱스 연금 안에는 다양한 투자 옵션이 있는데 그 중 은행의 양도성예금증서(CD) 와 같이 1년간 개런티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옵션을 선택했다. 3% 추가 이자를 더해 첫 해에 원금의 14%를 확정지을 수 있었다. 결국 가입자는 이전 플랜에서 잃었던 원금 이상을 복구할 수 있었던 셈이다.



또한 그 이후부터는 원금을 지키며 주시시장의 상승시에만 이자를 받고 하락할 시 원금과 그동안 받았던 이자를 지킬수 있는 플랜이었기 대문에 자산증식의 목적도 제대로 찾을 수 있었다.




지금은 연금의 황금시대라 할 수 있다. 시장에는 다양한 연금 제품이 출시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특히 원금 보장 형태의 인덱스 연금이 주목받고 있다.


이런 연금 플랜은 원금의 안정성을 보장하면서도 높은 이자율을 제공해 가입자들에게 큰 매력으로 다가가고 있다.



연금에 대한 선택은 노후를 어떻게 보낼 것인가에 대한 중대한 결정이다.


따라서, 단순히 높은 이자나 보너스에만 눈이 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전체적인 플랜의 특성과 자신의 미래 상황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


노후를 위한 투자와 계획은 절대로 가볍게 생각할 문제가 아니다. 올바른 정보와 상담을 통해 나만의 최적의 연금 플랜을 찾아 노후를 안정적으로 보내길 바란다.


▲전화: (213)598-0119


▲eunicehan@blueanchorins.com


<유니스 한 블루앵커 재정보험 전문 에이전트>




http://www.koreatimes.com/article/20230830/1479349


13 views0 comments

Recent Posts

See All

롱텀케어 비용 준비 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나이가 들면 아프고, 힘들고, 거동이 불편해지고 결국 이를 위해 돈이 들어간다. 고령화 시대를 맞아 ‘롱텀케어’ 준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한인들 사이에서도 확산하고 있다. 롱텀케어에 대한 문의도 전보다 크게 늘었다. 롱텀케어. 긴 시간동안 돌봄이 필요하다는 의미다. 롱텀케어 보험, 즉 장기요양 서비스 보험이란 노년에 다양한 이유로 요양 및 간병 서비스를

Komentáře


bottom of page